교과목소개

교과과정

교과목소개
– 항공우주학개론 (Introduction to Aeronautical Science) 전공필수 3학점

항공기의 발달과정과 항공의 역사, 비행의 기본원리 및 장비의 개요, 항공기 운항개요 및 응용 분야 등을 강의하고 기틀을 마련한다.

– 항공기엔진 (Aircraft Engines) 전공선택 3학점

왕복엔진 비행기, 터빈엔진 비행기에 대한 열역학적 기초 이론과 엔진구조 및 성능을 강의하고 연료, 윤활유, 점화시동 계통의 작동원리와 사이클 해석방법을 강의한다.

– 항공교통통신업무1 (Air Traffic Communication and information Service 1) 전공선택 3학점

항공운항, 항공교통분야에서 사용하는 특수영어를 습득하게 하여 관련 원서해독 능력의 함양과 더불어 항공운항에 필요한 항공관제영어를 강의하고 실습한다.

– 항공교통통신업무2 (Air Traffic Communication and information Service 2) 전공선택 3학점

항공운항과 관련한 교통관제용 장비, 원리와 용어의 사용, 공역구분과 운항방법 등 운항의 일반적인 절차를 강의한다.

– 항공기상학1,2 (Aviation Weather 1,2) 전공선택 3학점

지구를 둘러싸고 있는 대기권과 성층권의 일반적인 기상현상을 강의하고 항공기상관측, 기상예보 및 기상전문을 해독하여 항공기 안전운항에 적용할 수 있도록 강의한다.

– 항공법규 (Aviation Regulation) 전공선택 3학점

발전하는 국제 민간항공에 대처하기 위한 국제항공관련 법규의 발전동향 및 역사,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의 Annex, DOC 등을 강의하며 국외 운항에서 항공기 조종사에게 필수적으로 대두되는 각종 국제 법규를 강의한다.

– 비행안전론 (Aviation Safety) 전공선택 3학점

항공기의 사고와 재해의 개념을 강의하여 항공기 사고의 원인과 방지대책 및 안전관리 등을 연구하고, 항공기 사고조사와 보고에 대한 절차를 강의한다.

– 공중항법 (Air Navigation) 전공선택 3학점

항법의 원리와 방법론을 강의하고 지문항법, 추측항법, 무선항법 등 기본적인 항법이론과 최신 항법장비에 대한 기초이론을 강의한다.

– 계기비행1,2 (Instrument Flight Theory 1,2) 전공선택 3학점

전천후 기상상태에서 이루어지는 전자항법장비의 운용, 규칙, 기본 장비의 사용, 정밀조종의 원리, 공기역학 등을 포함한 계기비행의 원리를 강의한다.

– 항공역학 (Aerodynamics) 전공선택 3학점

항공기의 공기역학적 원리와 특성을 해석하고 비행의 각 단계별 성능, 안정성 및 조종성에 관한 이론을 일반적인 공기역학과 초음속 공기역학과 함께 강의한다.

– 비행이론1 (Flight Theory 1) 전공선택 3학점

항공기에 장착되어 있는 비행계기. 전기, 전자, 연료, 유압 등의 종류와 작동원리를 강의하고 조종실내에 있는 각종 계기들의 계통원리와 작동방법 등을 통하여 항공기 운영에 필요한 장비에 대한 이론을 교육한다.

– 비행이론2 (Flight Theory 2) 전공선택 3학점

왕복엔진 비행기, 터빈엔진 비행기의 성능을 이해시켜 안전한 운항과 효과겆인 비행관리를 적용하여 경제적인 운항이 되게 한다.

– 항공사면접 (Airline Interview) 전공필수 3학점

항공사 취업에 대비한 심층면접을 준비하는 과정으로 자소서 관리, 면접 관리 등의 교육을 강의한다.

– 항공학1 (Aeronautics 1) 전공필수 3학점

자가용 조종사 자격증명 취득에 요구되는 항공역사, 비행원리, 교통업무, 항법 및 의사결정 등에 관한 내용을 강의하며 자가용 자격증명 필기시험을 준비한다.

– 항공학2 (Aeronautics 2) 전공필수 3학점

계기비행한정증명 취득에 요구되는 계기비행규칙 및 절차, 전자항법, 계기접근 등에 관한 내용을 강의하며 계기한정증명 필기시험을 준비한다.

– 항공학3 (Aeronautics 3) 전공필수 3학점

사업용 조종사 자격증명 취득에 요구되는 역학, 생리, 성능, 화물탑재, 무게중심과 조종특성 등의 내용을 강의하며 사업용 자격증명 필기시험을 준비한다.

– 모의비행1 (Flight Simulator Practice 1) 전공선택 3학점

모의비행훈련장치에 탑승하여 실제 비행훈련과 똑같은 효과를 얻기 위하여 지상에서 여러 조건의 비행상태 또는 기상조건을 입력시켜 자세비행, 스톨, 스팁턴, 장주 및 이착륙 등을 훈련한다.

– 모의비행2 (Flight Simulator Practice 2) 전공선택 3학점

모의비행훈련장치에 탑승하여 실제 비행훈련과 똑같은 효과를 얻기 위하여 지상에서 여러 조건의 비행상태 또는 기상조건을 입력시켜 기초계기비행, 스톨, Partial Panel 등을 훈련한다.

– 모의비행3 (Flight Simulator Practice 3) 전공선택 3학점

모의비행훈련장치에 탑승하여 실제 비행훈련과 똑같은 효과를 얻기 위하여 지상에서 여러 조건의 비행상태 또는 기상조건을 입력시켜 공중대기, DME Arc, 절차선회 등을 훈련한다.

– 모의비행4 (Flight Simulator Practice 4) 전공선택 3학점

모의비행훈련장치에 탑승하여 실제 비행훈련과 똑같은 효과를 얻기 위하여 지상에서 여러 조건의 비행상태 또는 기상조건을 입력시켜 직진접근, 선회접근, 정밀접근, 비정밀접근 등을 훈련한다.

– 비행교육학 캡스톤디자인 (Fundamental of Instruction) 전공선택 3학점

본 교과목은 학습에 대한 이해, 인간의 행동과 소통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한 적용, 교육활동의 분석과 적용, 비행교관의 전문성 강화 및 위험관리를 종합적으로 적용하는 비행교육학을 학습하는 과정으로 비행교관으로서 갖추어야 할 교육학적 지식을 학습한다.

– 운항실습1, 2, 3 (Flight Training Practice 1, 2, 3) 전공선택 3학점

실제 비행기에 탑승하여 비행교육을 받은 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