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커뮤니티

공지사항

세한대-플로리다텍 복수학위제도 최초 합격자 김O섭 학생 인터뷰_240322

작성자
항공운항학과
작성일
2024-04-05 14:54
조회
271
2024년 3월20일, 세한대학교 항공운항학과에서는 세한대-Florida Tech 복수학위제도에 대한 설명회가 개최되었다. 많은 학우들의 관심 속에 설명회가 진행되었고 해당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정보들이 전파되는 유익한 시간이 되었다.

이어서 3월22일에는 최초로 세한대-Florida Tech 복수학위 프로그램을 진행 중인 김O섭 학우를 모시고 복수학위제도에 대한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인터뷰어]: 안녕하세요. 김O섭 학우님. 세한대학교 최초의 세한대-Florida Tech 복수학위를 진행하시는 분이어서 인터뷰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본격적으로 질문 시작하기 전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김O섭]: 안녕하십니까. 세한대학교 항공운항학과에 재학 중인 4학년 김O섭입니다. 현재 Florida Tech 복수학위에 합격하여 공부를 하고 있고 세한대학교 4학년 전공교육과정과 Florida Tech 온라인 수업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인터뷰어]: 넵. 자기소개 감사합니다. 이제 몇 가지 질문에 관해 본인의 개인적인 경험과 견해를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로 학우님께서 Florida Tech 복수학위 제도를 선택하신 이유가 어떤 것인가요?
[김O섭]: 지난 몇 년간 코로나로 인하여 항공운송산업이 부침을 겪은 이후 현재는 항공시장이 빠르게 정상화 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저는 현 시점에서 국내 대형항공사, 저비용 항공사 뿐 아니라 미국 조종사 취업시장까지 폭넓게 진출하기 위하여 세한대-Florida Tech 복수학위제도를 선택하였습니다.

[인터뷰어]: 넵. 답변 감사합니다. 그런데 본인이 Florida Tech를 선택한 이유가 국내 뿐 아니라 미국 조종사 취업시장까지 폭넓게 진출하기 위함이라 하셨습니다. 그렇다면 Florida Tech를 졸업하는 경우 미국 조종사 취업에 어떠한 장점이 있을까요?
[김O섭]: Florida Tech를 졸업하게 되면 합법적으로 급여를 받으며 일할 수 있는 Optional Practical Training, OPT 비자가 3년간 발효됩니다. 이때 Florida Tech 비행교육원 또는 타 비행학교의 비행교관으로 취업을 하여 1,000시간의 타임빌딩을 진행할 수 있고 이후 미국 지역항공사에 입사하여 급여를 받으며 경력을 쌓을 수 있습니다. 지역항공사 입사 이후에는 두 가지 진로가 있는데 미국 조종사를 지속하기 위하여 취업비자(H1B) 또는 영주권을 취득하는 방법과 한국 등으로 돌아와 경력직으로 입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인터뷰어]: 넵. 비자에 관해 자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학우님 말씀대로 국내 및 미국에서 취업 선택지가 많아지고 이에 따라 전공 취업 가능성도 높아질 것 같습니다. Florida Tech에 복수학위 프로그램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어떤 서류가 필요한가요?
[김O섭]: 우선 고등학교 성적표, 고등학교 졸업증명서가 필요하고 세한대학교에서 이수한 학점을 Florida Tech 학점으로 인정받기 위하여(최대 62학점) 세한대학교 성적표, 세한대학교 수강 교과목의 강의계획서 그리고 영어성적으로 듀오링고 성적표를 제출했습니다. 또한 모든 서류는 영문으로 보내야 합니다. 그리고 Florida Tech는 4.0 만점 기준 3.0 이상의 학점을 요구하는 것으로 보아 저희 세한대학교 4.5 만점 기준 3.5 이상을 받으면 편입학이 가능합니다. 본 과정을 진행하면서 말씀드리고 싶은 점은 Florida Tech의 서류심사기간이 짧지 않습니다. 행정처리가 꼼꼼하여 처리기간이 늦어질 수 있다는 점을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인터뷰어]: Florida Tech에 복수학위 프로그램의 총 등록금은 어떻게 되는지 알 수 있을까요?
[김O섭]: 플로리다텍에서 총 60학점을 이수하여야 하며(세한대학교 항공운항학과에서 이수 교과목은 최대 62학점까지 인정받음) 본 과정의 총 교육비용은 2024학년도 기준으로 아래와 같습니다.
1. 온라인 교육(20학점): 시간당 510불*20학점=10,200불
2. 본교 수업(1년, 36학점): 등록금 41,760불(2024년 기준)-14,000불(장학금 제공)=27,760불
3. 본교 수업(CFI/CFII 과정, 1학기, 4학점): 1학점당 1,250불*4학점=5,000불
1~3번을 더한 총 등록금: 42,960불

[인터뷰어]: 철저한 서류심사가 진행되는 것 같습니다. 편입학 후 Florida Tech의 온라인 수업을 수강하고 계시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수업은 어떠한 지 말씀해주실 수 있을까요?
[김O섭]: 미국본토의 수업은 당연하게도 영어로 진행됩니다. 영어에 의한 언어의 장벽이 낮다고 말씀드리진 못하겠습니다. 따라서 저는 Florida Tech를 지망하시는 후배님들은 영어를 더 공부하고 오실 것을 권장드립니다. 우선 토익을 통해 영어와 친해지는 방법을 추천드리고 토익을 어느 정도 잘 숙지하셨다면 회화 영역을 공부하신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수업자체는 큰 어려움이 없습니다. 수업의 이해도라던가 방식은 세한대학교 교육과정을 이수하는 학생이라면 충분히 따라가실 수 있습니다. 제 경험으로는 세한대학교 항공운항학과에서 이수한 교과목 중 항공학 1~4, 계기비행 1~2가 큰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모든 수업에는 Discussion 시간이 있습니다. 수업내용에 관해 본인의 생각을 250자 이상 작성하여 미국 학생들과 논의하는 것인데 저는 이 Discussion이 영어실력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는 Florida Tech의 모든 과정에 만족하며 복수학위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인터뷰어]: 마지막으로 후배들 및 향후 세한대학교 항공운항학과에 입학할 예비조종사들에게 한 마디 해주세요.
[김O섭]: 세한대학교 재학생분들 중에 세한대-Florida Tech 복수학위 프로그램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영어공부를 열심히 해두시길 바랍니다. 또 학기 중 전공수업 외에도 방학 중 학과 교수님들이 운영하시는 비교과 입사준비교육 수업도 적극 추천드립니다. 이 인터뷰가 세한대-Florida Tech 복수학위 프로그램에 관심이 있으신 학우분들 또는 현재 고민 중이신 학우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